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하나은행에서 출시한 카드이다.
내가 알기로는 트레블월렛 선불충전식 해외여행용 카드가 스타트업에서 출시된 후, 이 카드에 대항하기 위해 나온 카드라는 생각이 들었다.
국가별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사용
1. 국내
해외에서만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국내에서도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결제금액의 0.3%가 하나머니로 적립이 된다. 국내 사용시에는 하나머니가 충전되어 있어야 한다. 충전은 어플을 통해 간편히 할 수가 있으며, 연결계좌에서 충전을 하는 방식이다.
2. 해외 (미국, 일본, 유럽[유로화], 영국)
해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달러, 엔화, 유로 그리고 영국의 파운드. 이 네가지 화폐로 원하는 때에 충전을 해두면 된다. 모두 기준환율로 환전이 되어 수수료가 없다.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가 정말 궁금하다. 그리고 필요할 때 mastercard가 되는 은행에서 인출을 하는 방식이다. 또한 상품을 구입할때 혹은 식당에서 결제가 가능한데, 해외에서 사용가능한 일반 체크카드처럼 똑같이 사용을 하면 된다.
1월 31일부터는 중국, 싱가포르, 캐나다, 호주 통화로도 환전이 가능하다.
5월 중순 이후 현재는 베트남, 홍콩,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뉴질랜드, 스웨덴, 헝가리, 스위스, 체코 통화로 환전 가능.
외화로 환전시에는 하나머니에서 돈이 빠져나가는데, 하나머니가 부족할 경우에는 연결계좌에서 금액이 빠져나가는 방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외화로 환전시에는 하나머니에 대해서는 신경을 안써도 된다.
3. 기타 다른 나라
사용방법은 보통의 체크카드와 같다. 대신, 달러화가 충전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야 해당 나라의 화폐로 인출이나 결제가 가능하다. 인터넷만 된다면, 카드 사용 직전에 스마트폰 어플 "하나머니"에 들어가서 필요한 만큼 충전을 하고 인출 혹은 결제를 해도 된다. 대신 달러에서 해당 통화로 환전되는데에 따른 환전 수수료가 포함되어 결제된다. 달러가 없으면 카드사용이 되지 않는다. 이 카드는 자동으로 해외원화결제 차단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카드 수수료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제일 큰 관심은 수수료일수 밖에 없다. 1~2%의 혜택이 있다고 해도 수수료로 퉁치거나 수수료가 더 크게 나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해외사용 금액인 만큼 인지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수수료에 대해 많이 알아보게 되었다.
1. 환전 수수료
미국 USD, 일본JYP, 유럽EUR, 영국GBP - 항상 100% 환율우대
캐나다CAD, 호주AUD, 싱가포르SDG, 중국CNY -2023년 12월 31일까지 100% 환율우대
베트남VND, 홍콩HKD, 태국THB, 필리핀PHP, 인도네시아IDR, 스웨덴SEK, 뉴질랜드NZD, 헝가리HUF, 스위스CHF , 체코CZK - 2023년 6월 30일까지 환율우대
(우대기간 변동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할께요)
2. 인출 수수료
- 해외 ATM : 해외 인출 수수료(건당 $3) 면제, 국제 브랜드 수수료(이용 금액의 1%) 면제
무료라고 말하는데 정확히 말하면 국제 수수료가 무료인 것이다. 현지 ATM에서 부과하는 수수료가 있을 경우 그 비용은 내야 한다. 문의 결과 안타깝게도 하나은행측에서는 나라별 구체적으로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태국에서의 ATM 인출 수수료가 너무 비싸다는 글을 보기도 했다. 인도네시아에서 수수료가 무료여서 좋았다는 글을 보기도 했는데, 내가 직접 가서 경험을 해보지 않아서 아쉽다.
다만 확실한 것은 이것보다 더 좋은 수수료 정책이 있는 카드는 없을 것이라는 점이다. 현지 ATM 수수료는 어느 카드를 사용해도 동일하게 드는 것이고, 위의 수수료 무료 혜택만으로도 4%의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이다.
3. 결제수수료
- 해외 가맹점 : 해외 이용 수수료(건당 $0.5) 면제, 국제 브랜드 수수료(이용 금액의 1%) 면제
해외 결제시에 더욱 강점이 드러나는 것 같다. ATM 인출 현지 수수료는 사용자가 부담을 하지만 카드 사용시 현지 수수료는 업체에서 부담을 하기 때문에 수수료 부담이 없이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이미지의 왼쪽 위는 실제로 인도에서 사용한 결제 내역이다. 하나머니에서 100달러를 1237.5원의 기준환율로 수수료 없이 달러 환전. 그리고, 인도 도착비자 수수료 2천루피를 2회 결제한 내역이다.
2천루비가 24.63달러에 환전된 것이니 한화로는 30480원. 현재의 환율과 계산해도 거의 차이가 없지만, 대충 당시의 환율로 계산하면 정확히 일치한다. 달러에서 인도 루피로 환전비용이 든다고 알고 있는데 환전비용이 들지 않는건가 생각이 든다.
이용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최대 보유가능 금액은 200만원정도이다. 필요한 만큼 그때그떄 충전해서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외화로 환전한 돈은 국내에서 찾을수가 없다. 해외에서만 출금이 가능하다. 국내에서 찾는 방법은 하나머니로 다시 환전하는 방법밖에 없는데, 환전당시 송금받는 환율(기준환율이 아니다.)에 추가로 1%의 수수료가 붙는다. 그것도 3월부터는 5%라고 하니.. 꼭 필요한 금액만 충전해서 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 같다. 하나은행이 역환전 수수료로 돈을 버나보다.
기준환율이 1238.5원
역환전시 적용받는 환율은 1226.4원 / 내가 가진 금액 0.78달러를 곱하면 956.592 여기에 2% 수수료를 제하면 937.46.
반올림을 하면 937원이 된다.
937.46을 환율로 따지면 1201.9원
기준환율과의 차이는 36.6원. 총 3%의 수수료를 떼는 셈이 된다. (2023년 현재는 1%의 역환전 수수료를 받아서 총 2%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변경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어플에서 바로 결제 차단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것도 좋다. 일단 일시정지를 해두고, 찾아보거나 할 수도 있다.
가장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
아무래도 여행을 할때는 현금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필요한 금액이 크다면 ATM 인출은 한번에 최대한 많이 인출을 한 다음, 카드 사용이 가능한 곳에서는 카드를 우선적으로 사용한다면 수수료를 줄이면서 사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에서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수수료 무료로 인출이 가능하다. 이런 곳에서는 필요한 만큼 조금씩 인출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다.
트레블로그 체크카드 발급 방법
앱스토어 혹은 구글플레이에서 '하나머니' 검색 및 설치를 하면됩니다.
가입후 추천인을 적으면 2천원의 하나머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인 코드가 필요하시면 'HO30GW633'을 입력해주시면 감사합니다!!
그리고 '하나카드' 어플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하나카드의 우하단 [전체] - 상단의 [카드신청] - [해외 특화 카드] 를 클릭하면 트레블로그 체크카드 가 보입니다. 이걸 클릭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다음에는 트레블로그와 트레블월렛 비교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절 SSul_lip > 알뜰살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설정 방법(페이로 결제하고 소득공제 받기) (0) | 2023.02.01 |
---|---|
직구할 때 관세 직접 내는 방법 (0) | 2023.01.22 |
토스뱅크 3년동안 연6% 이자 받기 (0) | 2023.0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