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 SSul_lip/알뜰살뜰

은행별 해외여행 필수 체크카드(KB은행, IBK기업은행)

by 일상노마드 2023. 2. 27.
반응형

어떤 사람은 이것저것 살펴보며 가성비를 꼼꼼히 따지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수수료정도는 감수하고 편리하고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을 선호하는 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분들 중에 내가 이용하는 은행의 체크카드를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은행별 체크카드를 모아봤습니다.

 

 

해외여행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사용 전에 카드 연결 통장에 필요한 금액을 조금씩 넣으며 결제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러면 좋은 이유는 해외여행 도중 카드를 분실했을 때, 연결 통장에 잔액이 적을 경우 문제 발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카드를 분실할 경우 바로 정지를 할수도 있지만, 분실 여부를 모르는 상태로 시간이 흐를 수도 있고, ATM 혹은 카드사용 업장에서 불법 복제를 할 수도 있다. 복제가 될 경우 나는 멀쩡하게 카드를 갖고 있는데 엉뚱한 곳에서 결제 범죄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혜탁이 조금 적어도 체크카드는 안전한 수단이다.

 

계속 하나은행 카드들만 소개해드려서 KB 은행에 있는 체크카드 중에 해외여행 특화 카드를 소개하고자 한다.

 

1. 해외에선 체크카드 (KB은행)

이름이 특이하다. 체크카드 이름이 '해외에선' 감성적인 이름이다. 혜택도 감성이 풍성했으면 좋겠다...

 

가장 중요한 해외 이용 혜택은 1.25% 캐쉬백, 그리고 해외 ATM $100 이상 인출시 수수료 $3 캐시백이다.

1.25%는 국제브랜드 (mastercard) 수수료와 해외서비스 수수료 환급이다.

물품 구매시 할인받는 금액이 1.25%라고 하니, 대략 전신환 매도율인 1%를 제외하고 수수료가 환급되는 것 같다.

1%의 전신환 매도율은 당연히 지급되는 사항이므로 맘편히 한국과 해외직구에 사용하기에 괜찮은 선택인 것 같다.

 

해외에 나가면 ATM인출을 할 일이 생기는데, 해외 ATM 인출시 현지 수수료 3$가 나가게 된다. '해외에선' 체크카드는 3$의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다. 국제브랜드 수수료와 전신환 수수료는 고객부담으로 나가게 된다. 

 

위에도 써있지만, 이 체크카드로 평소에 30만원 이상 지출을 해야 받을 수 있는 혜택이므로, 여행을 갈때 발급을 받아 나가거나, 평소에 30만원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 해외에서 사용할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 외에 한국에서 카드 사용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아래와 같다.

 

해외에선 체크카드 할인 서비스

해외에선 체크카드 할인 서비스구분할인율전월 이용실적에 따른 월간할인한도확인사항1구간(전월 30만원이상~60만원미만)2구간(전월 60만원이상)

      1구간 2구간  
여행 면세점, 항공사, 관광여행사 업종 5% 2천원 4천원
  • 상품권 및 선불카드(선불전자지급수단 포함) 구입 (충전) 제외
  • 직영 홈페이지 및 App 결제 시 할인 적용
트렌드 마켓컬리, 배달의민족, 데일리호텔 5% 2천원 4천원
커피 스타벅스 5% 2천원 4천원
편의점 GS25편의점 5% 2천원 4천원
소셜 커머스 쿠팡, 위메프, 티몬 5% 2천원 4천원

특정 종목이 아닌 다양한 품목에 적용이 가능하다. 픔목별 제한 금액이 있어서 평소에 사용하기에는 아쉬움이 남는다.

스벅, GS25, 쿠팡 구매를 한다고 치면, 한달에 받을 수있는 혜택은 6천원. 30만원을 딱 맞춰 쓴다고 하면 2%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캐시백을 똑똑히 받기 위해 알아야 할 것

한가지 품목이 내가 사용하는 품목이라면 그 품목에 대해 월 4만원이상 지출을 해야 5%인 2천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난 3개월간의 지출을 확인 해 본 후 얼마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었을까 생각해보는 것은 혜택을 예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만약 4천원이 내가 받을 수 있는 예상 캐시백이라면, 단일 품목에 대해서는 최대 5% 부터 그 이하가 되겠지만 

총 지출이 월 40만원일 경우 1%의 캐시백률이 되는 것이다.  1% 이하가 된다면 아무데나 사용을 해도 1%를 캐시백 해주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어디에서 커피를 사먹을지, 어느 편의점을 갈 지 신경을 쓸 필요도 없고, 훨씬 효율적일 것이다. 

 

 

2.기업은행 글로벌 체크카드

혜택

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1.5% 캐시백이지만, 현재 이벤트중으로 0.8% 추가 캐시백으로 2.3% 캐시백이 된다.

(2024년말까지)

 

만약 해외에서 100달러 결제시 지불하는 수수료

전신환 매도율 1%, 국제브랜드(마스터카드) 수수료 약1%, 해외이용 수수료 0.18%X전신환매도율1%

100불에 대한 매도율 1달러 + 수수료1달러에 전신환 매도율 1.01달러 + 0.1818달러

총 지불해야할 금액은 (101달러 +1.01달러 +0.1818달러)X1300 = 132849.34

쉽게 계산을 하면 (해외 결제 이용료 +국제브랜드 수수료 1%, 해외이용 수수료 0.18%)X 전신환매도율 1%를 하면 

똑같은 금액이 나온다. 계산을 하기 더 쉬워진다.수수료는 총 2849.34원이다.

이걸  더 간단히 풀면 총 수수료는 2.1918%이다. 

 

현재 캐시백이 2.3%가 되므로 해외이용시 수수료인 2.1918%보다 악 0.1%가 이익인 셈이다.

 

기업은행 체크카드의 아쉬운 점이라면 해외 ATM 사용시 수수료가 3달러가 드는데 이것은 캐시백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해외이용카드 발급시 가입비 3천원을 내야 하는데, 연간 300만원 이상 사용시, 다음해 연회비는 면제가 된다. 일정액 이상 사용시 캐시백 정책이 아닌 점이 아쉽긴 하다.

 

 

결론

처음에 말한 것처럼 내가 이용하는 은행에서 체크카드를 만들고자 할 때 최적의 카드이다. 혜택이 더 좋은 체크카드를 원한다면 더 좋은 카드는 역시 하나은행 비바 체크카드이다. 또한 오늘 보여준 카드들은 단기로 여행을 할때는 가져갈만 한 카드라고 할 수 있다. 장기로 해외 여행을 할 예정이라면 하나은행의 비바X와 트레블로그 체크카드를 사용하기를 권한다.

(비바X체크카드와 트레블로그 카드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광고 클릭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해외여행 필수 체크카드 비교 - 하나은행 비바 X 체크카드 vs 비바+체크카드

해외여행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하나은행의 해외여행 체크카드 두가지를 비교 해보고자 합니다. 공통사항 발급시 2천원의 카드 발급비가 들지만, 익월 말까지 1만원 이상 이용시 2천원은

storyisontheway.tistory.com

 

 

해외여행 필수카드2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하나은행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하나은행에서 출시한 카드이다. 내가 알기로는 트레블월렛 선불충전식 해외여행용 카드가 스타트업에서 출시된 후, 이 카드에 대항하기 위해 나온 카드라는 생각이 들

storyisonthew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