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여행

면허증갱신 인터넷으로 간편히 하고 현장에서 면허증 빨리받는 방법

by 일상노마드 2023. 4. 23.
반응형

2022년은 제가 면허증을 신청한지 10년이 되는 해였던 것 같아요.

미루고 미루던 갱신마감일은 다가오고, 면허시험장에 가기는 귀찮고... 다행히 면허증 갱신을 모바일로 할 수 있어서 12월에 간편히 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면허증은 1월에 받으러 갔답니다. ㅎㅎ

 

그래서 면허증을 간단히 모바일 혹은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으로 갱신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 기간 내 적성검사(갱신)를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부과·면허 취소 등 불이익이 있습니다.

http://www.Safedriving.or.kr

 

온라인 접수는 모두 가능한 것이 아니고, 1종보통면허, 2종면허소지자만 가능합니다.

※ 1종대형·특수면허는 시험장 또는 경찰서 방문 필수

- 준비물 : 사진파일(여권규격), 1종 보통면허 및 2종면허(70세이상)의 경우 최근 2년 내 건강검진

※ 별도 제출없이 동의만으로 가능

 

시험장 혹은 경찰서로 갈 경우에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제1종,70세이상 2종면허 : 운전면허증(신분증), 최근 2년 이내 신체검사서, 여권용사진 2매(최근 6개월, 3.5X4.5)

- 제2종면허 : 운전면허증(신분증), 여권용사진 1매(최근 6개월)

※ 단, 최근 2년 내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은 신체검사서가 필요하지 않으며, 건강검진결과가 없는 경우 시험장(강릉, 태백, 충주, 문경, 광양 제외)에서 신체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 나온 사이트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사이트로 들어가면 친절하게 모바일 페이지가 이렇게 간단히 나오네요.

가운데 적성검사/갱신에서 해당하는 면허증을 클릭합니다. 저는 2종이라서 2종 면허증 갱신을 클릭했어요.

그다음에는 이름과 주민번호를 넣어서 실명인증을 해줍니다.

 

이런... 홈페이지 운영시간이 7:30부터 22시까지네요. 밤 늦게는 쉬시고, 낮에 다시 도전!!

위처럼 다시 실명인증을 하고 인증을 완료했습니다.

 

 

 

수수료 안내가 나옵니다.

갱신/재발급 수수료

IC모바일 면허증 영문 :15000원 IC모바일 면허증 국문 : 13000원

일반면허증 영문 :10000원 일반면허증 국문 : 8000원

그리고 아래로 더 내리니 기존에 갖고 있던 면허증 정보가 나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면허증 소지 혹은 분실 여부를 알려야 합니다. 면허증을 분실했으면 방문신청만 가능하네요.. 이유가 뭘까요... 면허증을 갖고 있는 사람만 모바일로 신청이 가능하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왜 처음에 신청 조건에는 그런 내용이 없는건지 이상하네요.

 

저는 일반면허증 영문을 신청했습니다. IC면허증이 뭔지도 잘 모르겠지만, 만약 외국에 나간다면 스마트폰으로 면허증을 보여줄 경우 외국에서 그것을 실제 면허증으로 인정을 해줄지도 의문입니다. \

그래서 일반 면허증 영문으로 신청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앞쪽은 기존과 동일한 국문면허증이고, 뒷면에 사진은 없고, 면허증 정보가 영문으로 써있네요.

 

 

 

정보를 입력하고 쭉 내려주니... 일반 영문면허증에 대한 비용 1만원을 신용카드 혹은 계좌이체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캡춰는 못했지만 중요한 정보가 있는데, 바로 사진에 관한 것입니다. 사진을 제대로 찍으려면 비용도 들고, 모바일로 신청을 하려면 또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는 하얀 벽 앞에서 사진을 찍어서 적당히 얼굴만 잘라서 제출을 했습니다. 혹시라도 안되면 어쩌나 했는데, 통과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신청을 하는 것이 무척 간편했습니다. 만약 자신의 사진이 중요한 분이라면 제대로 된 사진관에 가서 촬영을 하고, 파일로 요청을 하거나, 그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다시 촬영을 하는 방법이 있겠죠..

 

 

맨 위 사진을 보면 면허증을 받기 위해 방문예약이 가능한데, 당일예약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예약을 하기가 애매해서 저는 강서면허시험장에 그냥 갔습니다.

그리고 깜짝 놀랐는데, 사람이 무지무지 많은겁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많은걸까요..? 그것도 1월이었는데 말이죠..

1월에 간 이유는 제가 12월 말즈음에 모바일로 신청을 해서, 면허증이 나오기까지 2주정도가 소요되어서 날도 추운 1월중에나 가게 되었습니다.  날 좋은 가을이나 봄에 신청하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아요.

 

 

면허증을 받기 위해 강서면허시험장에 가서 대기표를 뽑았습니다. 406번.. 대기인수가 무려 25명이나 됩니다.

면허증만 받으면 되는데.... 사람이 많네요.

 

면허증 찾는 곳으로 갔더니... 그냥 받는 것이 아니라, 신청서도 작성해야 합니다... 뭐가 이리 번거로운걸까요..

낙심하던 찰나... 그 옆에 인터넷 면허증을 찾는 곳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한 면허증은 대기표 없이 받을 수가 있는 것이었습니다.

인터넷 신청 면허증을 받는 곳 앞에 가서 있으니... 면허증 찾는 곳에 앉아서 일하시던 직원분이 오셔서 기존의 면허증을 반납하고, 새 면허증을 바로 받았습니다.

5분 전만해도 25명이나 기다려야 한다는 사실이 아쉬웠는데, 금새 새로운 면허증을 받았습니다.

 

오른쪽에 보면 사람이 저렇게나 많습니다. 앉아있는 사람들 중에 저부분은 앞쪽이고, 뒤어는 더 많은 사람들이 앉아 있습니다.

 

면허증 갱신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모바일로 신청하시고, 간편이 현장에서 면허증 수령을 받으시면 시간도 아끼고, 그만큼 여유있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서둘러 움직이느라 바쁘고, 기다리느라 허비하지 마시고, 여유있게 움직이고, 간편히 받아서 아낀 시간만큼 여유있는 삶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 주시구요,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광고 클릭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